봉황이 돌아오니 옛 국유 방직공장의 열반과 재생
일전, 한단면삼방직공업유적지는 순조롭게 한단시의 첫 시급공업유산으로 선정되였다. 이는 면삼방직공장이 우리 시 공업발전사에서 영향력을 행사한데 대한 긍정일뿐만아니라 면삼공업유적지의 보호와 개발사업에 대한 인정으로서 명실상부하다고 할수 있다.
면삼회사의 정책적파산후 재편성으로서 2014년 8월에 설립된 탁방회사는 원 기업 퇴직종업원 6200여명, 589명의"협보"직원의 관리서비스와 150여명의 재편성종업원의 안치를 접수하여 자산관리경영, 면삼파산유류사무처리를 책임지게 되였다.최근 몇 년 동안 탁방회사는 의지하지 않고 국유기업의 파산 재편 방면에서 일련의 탁월한 성과를 거둔 탐색을 하였는데, 면삼공업 유적지에 대한 보호 개발이 바로 그 중 두드러진 하이라이트 중의 하나이다.
역사가 휘황찬란하고, 공업 유산의 가치가 풍부하다.
한단은 국가"15"시기에 건설된 5대 면방직공업기지의 하나이다. 옛날에는 제2방직기계공장, 직염공장, 국면2공장, 국면3공장, 국면4공장, 실크공장, 날염공장이 나란히 한 길에 있었다. 그래서 이 길은 연방로로 명명되었다.련방로 20호에 위치한 한단국면3공장은 1956년에 건설되기 시작하였는데"1.5"시기에 건설된 국가대형1단면방직기업 (국가2급기업) 이다.전성기에 한단면은 3년산 면사 20000톤, 반제품 6000만미터, 연간 생산액 3억 5000만 위안, 수출 외화 3500만 달러, 이윤과 세금 4500만 위안을 창출하였으며, 그 선진 경험은 일찍이 전 성 및 국내 각 방직기업에 명성을 떨쳤으며, 전국 각지에서 면삼을 참관하고 학습하는 방직기업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20세기 80년대에 이 공장의 경제효익은 장기간 우리 시 방직업계 제1위를 차지했으며 한단방직업계의 벤치마킹기업이였다.
본업을 강화한 나머지 면삼은 정부의 호소에 적극 호응하여 사회건설에 참여하였다.1961년 직원 1천700명을 차출해 악성댐 건설을 지원했다.1962년 북한의 평양방직공장과 신의주방직공장 건설을 원조하여 조선방직업을 발전시켰습니다.1969년부터 1972년까지 시리아, 스리랑카 등 국가의 방직공장 건설을 지원하기 위해 여러 차례 인원을 파견했습니다.1975년에 우리 시 약봉로 인수공사 건설에 적극 참가하였다.1976년에 전 공장은 당산의 지진재해구조를 지원하여 풍작을 보충하는 활동을 전개하였는데....
이와 동시에 면삼은 일찍 성, 시 나아가서는 국가지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1959년, 모택동주석은 한단을 시찰할 때 면삼종업원대표를 접견했다.1961년, 주은래 총리가 직접 면삼에 와서 시찰했다.국가지도자 섭영진, 영의인, 교석 및 방직공업부, 성당위 주요지도자들은 선후로 여러차례 면삼시찰에 왕림했다.1991년 9월 19일, 강택민총서기는 면삼회사를 시찰하고 작업장에 심입하여 방직종업원을 위문하고 회사지도자, 종업원대표들과 좌담하고 교류하면서 기업을 잘 하고 종업원생활을 잘 할것을 당부했다.
방직업은 일찍이 한단의 중요한 기간산업이었다. 20세기 60, 70년대에 우리 시의 재정 수입의 3분의 1은 방직업의 공헌에서 나왔다.효익의 벤치마킹인 면삼은 일찍이 우리 시의 경제 발전에 큰 공헌을 한 적이 있다.지난날 면삼종업원의 로임수준과 주택조건은 모두 한단시 상등수준에 처해있었다. 1985년말에 면삼은 종업원주택건물 70채를 건설하였는데 기업종업원의 구심력과 자부심이 아주 강했다.
면삼의 많은 기술자, 관리인원과 로동자들은 북경, 상해, 천진, 대련, 석가장 등 대도시에서 왔다. 그중 천진"동성화"방직공장은 1966년에 정돈건설하여 면삼에 합병되였다. 그 인원은 대부분 온 가족이 한단에 정착했다. 그러므로 면삼도 다원화문화가 융합된 집적지로서 한때 한단의 음식과 옷차림의 기풍을 이끌었다.
면삼공업유적지의 전 본관은 대기가 있고 장엄하며 방직작업장의 톱니형공장건물은 독일 바우하우스풍격에서 기원되였는데 주로 간결하고 실용적이다.현존하는 사합원식"모자루"는 그 건설의 초심은 운행반에 다니는 수유기 녀공들에게 회전용주택을 제공하는데 있다."회"자형의 독특한 설계는 용적률을 최대한 높였을뿐만아니라 이웃간의 소통과 공유도 두드러지게 했으며 동시에 량호한 채광통풍을 보장하여 최근"떨림"이 앞다투어 촬영하는 카드놀이터로 되였다.
지난 세기 말, 전통적인 노동 집약형 산업으로서, 국유 방직 공장은 시장 대조의 토벌 충격으로 피로가 점차 드러나고, 효익과 생존 위기가 나타났다.10여년간의 포위돌파와 진통을 거쳐 2012년, 56년간의 비바람을 겪은 면삼은 정책성파산을 실시하였다.현재, 연방로에서 면삼만 남아 있는 공장구역 빌딩은 마치 행인들에게 한단 방직업의 옛날의 휘황찬란함을 말하고 있는 것 같다.그중 바로 시당위 시정부의 지지와 탁방회사의 노력으로 하여 이 한단방직업의 공업유적지가 다행히 보존되였다. 그것은 한 도시의 발전력사의 기억을 응결시켰을뿐만아니라 몇세대 방직인들의 감정과 의탁도 담고있었다.
타임파크, 공업"녹띠"가 생활"쇼띠"로 변한다
세월이 덧없이 흘러가다.일전, 기자가 오늘의 면삼옛터 문앞에 왔을 때 발견한데 따르면 비록 낡은 공장의 옛모습이 특히 있지만 기질은 이미 새것처럼 환해졌다.대문 위쪽에는 새 랜드마크인'파크면 3 타임파크'가 세워져 있고, 대문 안팎에는 사진동, 카페, 식당, 술집, 갤러리, 패션몰 등 상가가 질서 있게 자리 잡고 있어 패션형 비즈니스 분위기가 마주하고 있다."시간공원은 탁방회사가 면삼공업유적지에 립각하여 하북성 탁얼회사와 합작하여 개발한 문창상업프로젝트로서 5000만원을 투자하여 료식, 오락, 레저, 쇼핑, 서화, 헬스, 야시장이 일체화되고 신구 인상이 융합된 문화생활권으로 만들 계획이다.지금까지 투자한 돈은 이미 근 3000만원에 달해 시간공원 문창상권 분위기가 초보적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탁방회사 총경리 양언국의 소개.
그후 탁방회사의 사업일군은 기자를 인솔하여 건설중에 있는 시간공원을 참관하고 방문하였다.고풍스럽고 장엄한 앞본관, 시작과 끝의 연도가 표시된 한단방직박물관 (건설준비중), 일찍이"소아엄마루", 4층 높이밖에 안되는 길가의 종업원독신루,"태공창"감이 물씬 풍기는 대롱구장, 건설중의 서화관, 년대감이 넘치는 면삼서류관......사업일군의 열정적이고 상세한 설명속에서타임파크의 여러 볼거리는 기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런 창상감이 가득한 공업유적은 비록 이미 재창조되였지만 여전히 타임파크로 하여금 류행형상업기질외에 일부 력사의 흔적을 보존하고 사람들의 추억을 불러일으키며 나아가"시간"이라는 두글자를 마음속에 뛰여들게 할수 있다.
지난날의 면삼가족원, 자제학교는 이미 얼굴을 바꾸었고 유치원, 종업원병원, 식당, 보일러실, 사무건물 등은 여전히 제자리에 남아있었다.옛 물건은 이미 고쳤지만 기억은 여전히 남아 있어, 직접 현장에 와서 자기도 모르게 경치에 닿아 정이 들었다."시간공원 프로젝트는 탁방회사가 강양문려를 선구적으로 발전시키는 조치의 하나일뿐만아니라 더우기는 수많은 면방직공들의 기억과 정서를 담고있으며 일찍 있던 많은 종업원들이 부근의 가족원에 거주하고있다."기자를 이끌고 참관한 양정 주임은 이렇게 말했다.
이와 동시에 음식, 바비큐 향기가 풍기는 떠들썩한 야시장, 시민들이 쇼핑하러 가는 주말"트렁크장터"등 활동은 이곳을 청년들의 새로운 레저카드열지로 급부상시켜 시간공원의 짙은"불꽃놀이"를 결집시켰다.
강양 + 문려, 탁방 정장 다시 출발
면삼의"후신"의 재편성 국유기업으로서 탁방회사는 당위원회 서기, 회장 바오정광의 인솔하에 의지하지 않고 재기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여 대량의 파산이 남긴 문제를 처리하고 제거했을 뿐만 아니라 국유자산의 활성화와 대폭적인 증식을 성공적으로 실현하여 회사 직원의 수입을 부단히 향상시켰다.모두로 하여금 자신감과 자부심을 되찾게 했다.
"전통형 임대업무뿐만 아니라 다음 단계로 탁방회사는 탁방병원과 시간공원, 그리고 하이난 등지에 건설된 강양단지에 입각하여 강양과 문려산업을 대대적으로 육성, 발전시켜 기업의 성공적인 전환과 휘황한 재창조를 위해 힘을 모아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인터뷰에서 양언국은 기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출처: 한단신문매체센터 기자 형건위)
- 관련 읽기
- 터뜨릴 거야. | 凤兮归来,老国有纺织厂的涅槃与重生
- 터뜨릴 거야. | 江西共青城:聚焦“数智化” 助力服装产业转型升级
- 상장회사 | 嘉欣丝绸(002404):超丝公司目前通过不断丰富基因导入方法
- 터뜨릴 거야. | 제4회 해협량안 (복주) 종업원혁신창업창조대회 가동
- 터뜨릴 거야. | 신강 아바티현:"만격전기"면방직기업이"면성"에 정착하도록 도와주어야
- 터뜨릴 거야. | CINTE23展会规模将创历史新高,行业影响力日益提升
- 매일 첫머리 | 패션의 밤 시리즈 성황리 마무리!POP 경계 설정 · 플랜점 패션 베이 지역 고품질 발전의 새로운 여정 시작!
- 상장회사 | 마스터리스 (301066): 누적 환매 163만 4400주
- 국내 데이터 | 규상 방직 기업의 공업 전 7개월 증가치가 전년 동기 대비 상황 분석
- 터뜨릴 거야. | 패션위크는 신강의 방직복 산업이 한창 강대해지고 있음을 반영한다
- 江西共青城:聚焦“数智化” 助力服装产业转型升级
- 嘉欣丝绸(002404):超丝公司目前通过不断丰富基因导入方法
- 제4회 해협량안 (복주) 종업원혁신창업창조대회 가동
- 신강 아바티현:"만격전기"면방직기업이"면성"에 정착하도록 도와주어야
- CINTE23展会规模将创历史新高,行业影响力日益提升
- 패션의 밤 시리즈 성황리 마무리!POP 경계 설정 · 플랜점 패션 베이 지역 고품질 발전의 새로운 여정 시작!
- 마스터리스 (301066): 누적 환매 163만 4400주
- 규상 방직 기업의 공업 전 7개월 증가치가 전년 동기 대비 상황 분석
- 패션위크는 신강의 방직복 산업이 한창 강대해지고 있음을 반영한다
- 강서성 방직복장산업사슬현대화건설행동방안 (2023-2026년)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