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만과 왕석 자술: 왜 후계자를 기르지 않습니까?

2015/3/13 19:27:00 18

만과왕석창업

근일만과베이징 지역 최고경영자 모대경 이직, 울울울한 축하와 함께 "만과가 대경 미래가 하고 싶은 창업 공장 프로젝트 잘 보고 재무투자자로 가입할 것"이라고 말했다.게다가 설리, 만과는 이미 두 명의 고관 을 가출했지만 만과에 대한 영향은 그리 크지 않다.그 원인은 창시인 왕석이 좋은 기업 문화와 관리 제도를 남기는 데 있다.

1999년, 나는 사직후 어느 정도 자신의 ‘아마추어 취미 ’를 투입했다. 모두가 아는 소년몽의 격정을 제외하고는 큰 원인이 있다. 이를 계기로 관리층과 소원해지는 것이다.

맞아, 나는 일부러 만과의 것이다.관리층이 갈라져 많은 사람들이 이 점을 이해하지 못한다.만과를 창립하는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일처리가 거세지 않은 것은 모두 직접 직접 직접 소개를 하고, 회장 겸 총지배인이다.그러나 한 사람은 어떤 신통력과 용도가 무진장 한 정력을 가지고 있어도 언젠가는 네가 떠나야 한다. 이는 누구도 어길 수 없는 자연법칙이다.만과의 성공은 왕석이 있을 때 불타는 것이 아니라 왕석이 없을 때 내리막길을 걷는다. 만약 이런 상황이라면 이 기업은 미숙한 것이다.

나는 내가 더 이상 할 수 없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눈이 보이지 않아 나는 떠나야 한다. 나는 일찌감치 손을 놓아 나에게 만과에 좋은 점이 있다.하지만 내가 사직할 때는 48살이고, 나이도 많고, 회사에 있으면 일이 없을 것이다.모든 업무는 사장이 맡았다. 한 회장이 사장이 만약 사장으로서 원래 사장으로서 해야 할 일이 있다면, 그것은 월권행위가 아니라 ‘수렴청정 ’이 아니냐? 그래서 나는 항상 회사를 떠나고, 떠나면 한두 달이다.물론 지금은 말하기가 가볍지만, 처음에는 나는 실제로는 적응하지 못했다.

  수렴청정 일을 하지 마라

나 역시 이사장이기 때문에 다음날 출근을 해야 하는데 사무실에 도착하면 기분이 안 좋다. 춥고 쓸쓸해 보이는데, 나는 달력을 보고 또 기사장을 봤는데, 명절도 아니고 특별한 일이 아니니까 비서님을 물어보고, 사람들이 어디를 갔다.비서가 총지배인 사무총회를 열고 있다고 말했다.

내 첫 반응은 왜 나를 부르지 않았느냐? 나는 이미 사장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그들이 회의를 한 동안 나는 사무실에서 서성거리며 뺨을 긁적거리는데, 결국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마음속으로 달려가서 보고 싶고 그들에게 알려 주고 너희를 열어라, 나는 바로 옆에 앉아서 듣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그러나 새로운 사장이 처음으로 사무 회의를 열었는데, 전임 사장이 현재 회장을 방문하면, 그 자리에 어떻게 회의를 합니까?

그래서 나는 마음속으로 중얼중얼 하며 지나갈 수 없었다.그런 느낌은 전날 의기양양양하고 강산을 가리키고 다음날 지팡이를 짚고 공원을 산책하게 하고, 오래된 사진들을 추억하고, 인생을 생각하니 참 쾌적해 보이지만, 나이가 많은 사람에겐 한가롭고 한가롭게 지내고, 달리는 들짐승이 우리에 갇혀 있다.그날의 모습은 지금 생각해도 참지 못하고 있다.첫날부터 적응하지 못하고 지나가고, 이튿날, 여전히 괴롭다. 사흘 동안 사장은 그날 회의를 보고하고 7가지 요점이 있다고 말했다.나는 아주 인내심도 있고 흥미도 있고, 첫째, 둘째, 셋째...세 번째로 말할 때 나는 말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는데, 나는 다음은 넷, 다섯, 여섯, 일곱 시가 다 무엇인지 알고, 다시 그에게 들려 주었다.그는 놀랍고 곤혹스러워서 내가 엿들으러 갔는지 물었다.

실제로 그들은 모두 내가 길렀다부하그들이 회의를 열어 무엇을 토론하든 나는 당연히 속셈이 있다.이어 나는 5시의 사로가 틀렸고 6시도 틀렸고 어떻게 해야 할지 다시 그에게 말했다.사장은 나를 듣고서 눈에는 경복: 사장이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는데, 내가 보고를 전세 시만 들어도 그 다음은 무엇인지 알고, 또 어디를 꼬치꼬치 꼬치꼬치 꼬치꼬치 꼬치꼬치 꼬치꼬치 꼬치꼬치 꼬치꼬치 꼬치꼬치 꼬치꼬치 꼬치꼬치꼬치 꼬치꼬치 다.물론 이 상황 은 나 를 기분 이 높아 졌 고 좋 은 성취감 을 찾 았 고 회의 에 참석 하지 않 았 는 무슨 말, 어디 문제 가 있 었 다.그래서 두 번째 주일에 보고를 할 때 세 번째에 이르기까지 나는 앉을 수가 없었다. 자신이 몇 시에 말을 하고, 그에 맞는 문제였다.세 번째가 되면 사장이 다시 보고할 때, 나는 그의 눈은 더 이상 빛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보아하니 “어차피 우리가 무엇을 하고 토론하고 무엇을 결정하느냐에 따라 회장은 짐작할 수 있을 것 같으니, 보고를 하는 것보다 직접 지시를 따르는 것이 낫다 ”고 말했다.나는 그 상태를 보자마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이 문제는 내 몸에서 — 실수로 수렴청정을 했다.그가 보고할 때는 이미 최초의 그런 감정과 그런 의욕이 없었다.나는 그 자리에서 말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고, 사실상 3시까지 말했을 때, 나의 ‘관성 ’이 또 왔다. 특히 그를 단절하고 싶었지만, 여전히 혀를 깨물고 말을 하지 않는 것 같았다. 그도 내 ‘규칙 ’을 파악한 것 같았다. 그래서 3시까지 내 말을 듣고, 나는 말하지 않았고, 그는 계속 4시, 5시, 5시까지 말을 계속할 수 밖에 없었다. 내가 한참을 참았다. 나는 의견이 없었다.

그 후 나는 줄곧 반성하고 있는데, 나의 문제는 도대체 어디에 있는가.첫째, 정말 납권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냐? 자문해 봐, 아무도 나를 핍박하지 않는 것은 진심이다. 둘째, 자발적으로 권력을 제출하는 것이니 왜 아직도 불안하지? 그들이 잘못을 저지르기 때문이다.

그러자 나는 자신을 설득하기 시작했고, 심천의 창업까지 지금까지 내가 실수를 한 적이 있었을까? 계속 저지르고 있었다.그렇다면 왜 그들이 실수를 저지를 수 없습니까? 이 심태가 매우 중요합니다. 나도 실수를 범한 이상 내가 좀 용서해야 합니다.만약 그들이 생각하는 것을 기다리지 않는다면 나는 바로 문제를 지적할 것이다. 그들은 더 이상 신경을 쓰지 않고 머리를 쓰지 않을 것이다. 만약 내가 최초에 문제를 바로잡는다면, 그들은 결과의 심각성을 의식하지 않을 것이다.그들에게 직접 경험하게 해야만 안정적으로 진보할 수 있다.

그래서 내가 좀 확고히 파악해 줄게: 그들이 저지른 잘못은 근본성, 전복성이 아니라면 난 모른 척해.그렇지 않으면 물러서거나 물러서지 않으면 별다른 차이가 없지만 새로운 후계자는 성장하지 않을 것이다.

  후계자를 기르는 것은 줄곧 성공하지 못했다

중국 민영 기업의 후계자 문제는 줄곧 방간지락도였다.

만약 만과가 안 된다면 출마할 수 있겠습니까? 내가 출마한 것은 두 가지 결과에 불과하고, 하나는 노장이 출마한 것이 과연 좋다. 또 한 가지는 내가 나왔지만 여전히 국면을 돌리지 못할 것이다.

두 번째 것을 먼저 말하다.만약 내가 나오면 안 된다, 내가 왜 내가 안 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는 행동을 해야 할까? 만약 첫 번째 상황에또 나의 취취와 어어어어어어되는 것이, 내가 이 연방권, 팀에대한 배양이 성공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다는 이유이유이유이유이유이유이유이유이유이유로, 내가 10년 58세, 10년68세, 겨우 78세까지 버티면 무슨 의미있을까? 인생의 장수래래래래래래래, 한 사람의 일생연연연령이 40년, 사실 긴 긴 긴 셈이기 때문에, 그러나 한 기업의 성장사중, 심지어 인간의 성장역사에서, 심지어 인간의 성장역사에서 볼 뿐, 그것은 단지 백마8세, 10년68888세까지 버무무무엇을 무엇을 무슨 의미가 있다는 것것것것것것것것것것것것것것것것것것심지어 인간의 역사에 불과불과불과불과불과불과불과불과일순간.그래서 내가 나오든 말든 나는 나오지 않을 것이다.

한 해의 평론을 받은'중국의 가장 영향력 있는 상업계 지도자 '차트에서 1위는 화웨이의 임위비, 2위는 만과의 우렁차다.만과에 있어서 왕석의 역할은 대중이 상상하는 만큼 크지 않다. 심지어 지금까지도 있을 수 있다.나와 울창한 분업은, 내가 불확실한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확실치 않은 일들이 많은 팀들도 관심을 기울이고, 만과가 지금까지의 단계로 발전하고, 만과의 골간, 중층의 간부들이 모두 중류권의 역할을 맡았다. 나는 그들에 대해 매우 존경한다.

나는 2005년에 소근생이 나에게 몽우에게 부탁하고, 우리는 기업관념을 교환할 때, 그는 나에게 두 문제를 물었다.첫 번째 문제는 네가 중앙 지도자를 어떻게 접대하느냐.이 문제는 나를 난처하게 했다. 왜냐하면 내가 중앙 지도자를 접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두 번째 문제는 네가 어떻게 후계자를 키우느냐.

나는 후계자를 기르지 않겠다고 말했다.그는 즉석에서 멍해졌다.

나는 확실히 후계자를 기르지 않는다.나는 20세기 50년대에 태어나 새로운 중국 역사상 많은 중요한 사건을 겪었는데, 후계자를 키우는 것은 전승대상을 누군가에게 건립하는 것은 매우 큰 위험이 있다는 것을 안다.나는 1999년에 회사 사장직을 사퇴했을 때 총결산했는데, 내가 만과에 무엇을 남겼습니까?

나는 하나의 업계를 선택하여 하나의 제도를 세우고 하나의 팀을 키우고 하나의 브랜드를 세웠다.만과를 배양한 것은 팀과 건설의 제도이며, 한 두 명의 후계자가 아니다.첫째는 물론 실천이 후반의 부임임을 증명할 수 있지만 제도적 보장이 있으므로 교체는 비교적 쉽기 때문에 제도건설은 후계자를 키우는 것보다 더 믿음직하다.

나는 대만의 청년 기업가 대표단을 접대하였고, 그들은 같은 문제를 물었고, 당신은 어떻게 후계자를 길러냈습니까? 대만에서 사귀지 않았거나, 사귀지 않았기 때문에, 아마도 왕영경의 영향을 받았을지도 모르지만, 그는 93세가 죽기 전에 친히 친해졌다.그래서 이런 스타일의 지도자 영향은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93살에도 친해지고, 젊은이들이 어떻게 좋은 발전을 할 수 있을까? 대만 기업가들이 만과에 대해 궁금했다.그들이 회사에 와서 나는 모두 그들에게 보고를 안배한 것이기 때문에, 그들은 곧 밝고 밝고 밝고 자신도 할 수 있고, 어떤 질문이든 대답할 수 있다. 나를 보고 대신 대답할 수 있다.그래서 나는 후계자를 기르지 않는다고 말하는데, 그들도 어안이 벙벙하여 너의 후계자가 이렇게 성공했다고 하는데, 너는 어째서 후계자를 기르지 않았느냐?

나는 어떻게 우울밝은 걸 뽑을까? 첫이 기업발전이 아직 성성성못하기 때문에, 그 자체에 불규규규규범없는 물건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만약 이때 ‘ 공공공강 ’ 을 조조조해 대기기업과 규범한 사람이 와서 총사장이 되었을 때, 그는 반드시 만과의 환경이 빨리 발전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의 이념과 성장빠른 기업이 어울리지 않았기 때문에, 그 사람은 반드시 본기업에서 생생생수가 매우 많은 것을 가지고,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만약 이러한 불불규칙규칙불불규칙규칙불규칙규칙규칙규칙규칙불불규칙규칙규칙규칙규칙규칙규칙규칙한 사회 자원의 통합, 사람에 대한 포용, 인간에 대한 사용.

예를 들어 그는 부동산 업계를 잘 모르는데 만과가 다원화였기 때문에 주로 투자를 하고, 재무, 금융 등 분야의 지식을 더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그는 부동산을 모르는데, 그것은 그에게 아는 조수 하나를 맞추면 되는 것이 아닌가? 물론, 우리는 전통설법은 ‘ 또 홍일특성 ’ 이라고 한다. 이른바 ‘ 홍 ’ 는 품격, 품격, 품격, 품격은 단지 거래상 중의 일부일 뿐 아니라 다른 부분도 포용, 함양 등이 있다고 생각한다.

전체적으로 기업의 전승은 문화가 혈연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1세대 사장의 기회는 오호사해에서 비롯된 2세대, 이미 세계화, 국제화의 플랫폼이다.중국 기업이 성장할 수 있을지, 중국의 민영기업이 발전할 수 있을지는 직업 경영자의 도덕 수준에 달려 있다.중국인 은 기업가 의 모험, 혁신 의식 이 충만되어 있기 때문에, 기업가 가 가 부족 을 걱정할 필요 가 없다. 중국 은 양호한 직업 도덕 과 직업 이 부족한 것 이다

  • 관련 읽기

양하웅: 제1부인이 중국옷을 밝히다

특제 취재
|
2015/3/12 13:46:00
36

CEO潘宁:极速扩张哲学

특제 취재
|
2015/3/10 15:08:00
13

주화택: 문화와 의류 산업의 융합

특제 취재
|
2015/3/10 15:03:00
29

옌안: 심천그림자 패션 그룹의 세계 꿈

특제 취재
|
2015/3/9 16:30:00
68

보석 디자이너 만보: 다이아몬드 57개의 각면

특제 취재
|
2015/3/9 16:19:00
19
다음 문장을 읽다

高德康:要用心做精品

在经济“新常态”缓增量的大背景下,过去一年间中国纺织服装业既有“新中装”的华光和“双十一”狂欢,也暴露出市场需求疲软、综合成本重压、渠道扩张粗放经营等共性问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