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2년 전 베트남 에 나이키 운동화 생산의 수가 이미 중국을 초과했다

2012/10/30 11:39:00 95

운동화내크방직 산업

 

"베트남은 나이키 운동화의 주요 생산기지로, 베트남에서 수출한 신발은 거의 반은 나이키 신발이다."

미국 나이크 그룹 부총재

니크

지난 연말 베트남을 방문했을 때 2년 전부터 베트남에서 생산한 나이키 운동화 수가 중국을 넘어 세계 1위에 올랐다.


사실상 최근 몇 년 동안 동남아시아 국가투자환경이 끊임없이 개선되면서 유럽과 미국 다국적기업들이 생산기지를 중국으로부터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등으로 옮길 계획이다. 그렇다면, 그들은 중국의 기존 생산력을 이어받아 중국을 새로운 세계공장으로 대체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


원가 가 낮은 것 은 외자 주인 을 유치하는 것 이다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 구두류

제조업

최근 몇 년 동안 확실히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2011년 말까지 베트남 40개 생산 나이키 신발을 생산하는 공장은 매년 1500만 켤레와 광위 운동화를 생산하며 베트남 일자리 30만 개를 제공한다.

“노동력 원가 저렴한 것은 미국 나이크 그룹이 베트남 생산을 계속하는 중요한 원인이다.”

닉은 솔직하게 말했다.

몇 년 발전을 거쳐 베트남의 산업 사슬도 점차 완벽해지기 시작했다.

닉 소개: 베트남 생산, 나이키 신발 98%를 만드는 원자재 한 켤레가 수입이 필요한데, 이 비율은 이미 56%로 떨어졌다.


실크와 마찬가지로, 본토는 중국으로부터 베트남으로 차츰 생산하고, 노동력 원가 외에 중국보다 더 저렴하게 평가절상을 면할 수 있는 위안화 잠식 이익을 면할 수 있다.


올 상반기 일본은 베트남 외자 최대 원국으로 베트남 외상투자의 65%를 차지했다.

미국 회사도 베트남 투자 1위 자리를 다투기 시작했다.

올해 7월 초, 설피룡, 코카콜라, 카틀러, 통용전기를 포함한 21개 미국 회사가 베트남 시장을 공동 고찰, 투자 계획을 검토했다.


동남아시아 제1대 경제체로서

인도네시아

최근 몇 년 동안 외국인 투자의 이상적인 나라가 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공식 상업기구 인도네시아 공상회관 대표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외환에 관제되지 않고 인도네시아 방패는 자유롭게 외환환환할 수 있으며 외국투자수익이 완료되면 자유롭게 송금할 수 있다.

관세는 높지 않고 노동력 가격이 싸고 인구가 많고 현재 정치 안정 등이 외자를 유치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외자를 유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투자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인도네시아는 외국인 투자법과 노공법에 대해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정을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넓혀서 외자 심사 수속을 간소화하고 비준을 단축했다.

오영승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풍부함과 저렴한 노동력을 감안하여, 애프랜차이나타는 2011년 1억 5천만 달러가 인도네시아 자카시마 (Bekasi) 에서 프린터 공장을 설립하고 대만 후스캉과학기술그룹도 인도네시아 투자에 10억 달러를 투자해 세계 생산센터로 삼고 있다.


캄보디아에서는 노동력 원가 외에 미국, 유럽, 일 등 28개국에서 캄보디아 보혜제 대우를 준다.

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연합과 캐나다, 캄보디아 수입 방직품 복장에 대한 수입관세도 감면했다.

캄보디아 정부도 외자 방직 의류 업체에 대해 9년 소득세 감면, 수출세 면제, 원자재 수입세 면제 혜택 조건을 열어 외국인 투자를 유치했다.


{page ubreak}


 


세계 공장 은 건전한 산업 사슬 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캄보디아 성의협회 사무총장 노기건은 인터뷰를 할 때 “현재 세계에서 적어도 동남아 지역에서는 중국의 ‘세계공장 ’을 대체할 수 있는 나라가 없다 ”고 직언했다.

온전한 방직 산업 사슬에는 면화 재배, 방직, 직포, 날염, 성복 제조, 판매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화 산업은 고무 재배, 고무가공 등의 코너도 포함된다.


캄보디아는 현재 성의업만 있고, 진정한 방직산업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캄보디아는 기존의 모든 관련 코너를 지탱하는 것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노계건 설.


캄보디아 상무부 자료에 따르면 캄보디아는 모든 기성복과 관련된 원자재에 의존하고 있다.

올 상반기, 중국, 대만, 한국, 태국, 일본 등 국가와 지역이 캄캄한 주요 원자재 수입지가 됐다.

가운데 중국에서 수입한 원자재는 거의 90퍼센트로 차지했다.

"수십 년간의 발전을 거쳐 중국은 방직업계에서 이미 완전한 산업 사슬을 세웠다"며 "캄보디아의 성의업은 2000년 이후에 발전하기 시작했고, 자신도 길고 길다"고 말했다.


방적공장과 직포 공장의 정상적인 가동은 전기에 대한 수요량이 크다. "설비기술을 제외하고 뒤떨어지는 것을 제외하고 캄보디아는 현재 이 분야에서 필요한 전력을 생산할 능력이 없다"고 전했다.

노계건 보충.


또 캄보디아 경제산업이 너무 단일하다.

캄보디아 유니폼은 지난해 국가 수입 중 30%를 넘어섰고, "캄보디아 유니폼 제조가 경제 발전의 비율이 너무 커서 오히려 이 업계에서 가장 큰 발전의 병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캄보디아 상무부 한 관리는 기자에게 외부 환경이 악화되면 캄보디아 몇몇 제복 공장이 큰 압력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최근 중국 등 국가의 원가가 상승해 방직품 원료 수입 가격도 급증하면서 캄보디아 현지 제의업체의 원가 증가했다.

이와 함께 유럽과 미국 등도 경제위기의 타격을 받아 수요 하락을 겪고 있으며, 캄보제공장은'두 마리 막히'의 곤경에 처해 있다.


그는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국제 대기업들이 공장을 동남아시아 국가로 옮기기 시작하더라도 산업체의 어떤 부분일 뿐 “ 산업체의 주체는 중국에 오래 머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고 말했다.


기초 시설이 낡아빠진 구성 제약


인도네시아도 마찬가지다.

인도네시아의 방직업은 수십 년 발전을 거쳐 상하류 수직 통합이 상당히 완비되어 완전한 산업 공급 사슬을 형성하였다.

2011년 인도네시아 방직품은 130억 달러에 달하며 방직업의 중요성은 제창업, 가구업, 식품가공업과 전자업이 높은 실업률의 인도네시아는 정치와 경제형세를 안정시키는 중요한 기둥이다.

그러나 인도네시아의 방직업도 방직 기계가 낡고 효율이 높지 않고 자금 부족, 경쟁이 치열하고 불법 밀수 등의 문제에 직면했다.


인도네시아는 도로, 항구와 전력 부족으로 경제의 성장에 맞추는 데 치명적이다.

이 가운데 전력 부족은 중요한 제약 요인 중 하나이며, 동발과 성의 전력이 약간 흑자 외에 나머지 지역의 전력이 심각하고 부족한 가운데 전국 2억 4억 인구는 최소 5000만명이 전기를 쓰지 못했다.


{page ubreak}


 


한편 인도네시아는 1978년부터 고속도로를 발전시켜 지금까지 전국은 762km의 길거리에 불과하다.

물류 비용이 높은 기업을 초래하여 생산비용의 17% 를 차지하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여러 해 동안 환자와 섬 고속도로 공사가 징지문제가 지연되어 공사가 대폭 연기되었다.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중국 고속도로의 발전 속도가 매일 28킬로미터 증가하고 속도가 놀라고, 같은 길이의 고속도로 인도네시아를 새로 건설하는 데 1년이 걸릴 정도로 속도가 놀랍다고 풍자했다.


외국 상인이 완벽하게 투자하는 것은 아니다.


중국과 비교하면 동남아시아 각국은 산업 사슬과 인프라를 제외하면 인적 자원도 이상적이지 않다.


"캄보디아 노동자와 중국 노동자들이 총체적으로 비교해 보면 수량적으로도 생산효율적으로도 보편적이다."

캄보소에 있는 중국 연대 노예그룹 회장 심무겁게 기자에게 말했다.

캄보디아는 현재 전국에 모두 성복, 제화업체가 300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크기 공장이 총 33만 여 명을 고용하고 있다.

그 중 91%는 여성이다.

가운데 학벌이 보편적으로 낮고 대부분 노동자들은 단순한 기술 훈련을 거쳐 일자리로 올라갔다.


인도네시아 노동력의 교육 수준도 보편적으로 낮다.

2012년 2월 인도네시아 국가통계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15세 이상 노동력 중 5550만명이 초등학교 및 이하 문화 정도만 갖추고 있으며 전체 노동력의 49% 를 차지했으며, 전문적 인력은 10% 이상으로 기술자와 전문 인원수가 적고 임금이 비싸다.


그럼에도 인도네시아 근로정책은 인도네시아 자국의 노동력을 보호하기 위해 취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침이다.

이 정책에 따르면 외국인 전문가와 고급 관리자들만 채용할 수 있으며 일반 직원과 중층 간부들은 인도네시아 공민을 채용해야 한다.

이에 따라 인도네시아 근로법이 노조의 강세를 보이고 노동력 원가를 높이고 인도네시아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또 인도네시아 횡령은 횡행하고 있다.

글로벌 횡령 감찰기구'투명 국제 '2011년 청렴지수가 인도네시아 100위에 올랐다.

인도네시아 정부 각 부위의 예산 자금은 약 1 /4가 이동하거나 유용된다.

횡령 간접은 인도네시아 인프라와 공공서비스가 낙후되어 온 나라가 경쟁력이 부족하다.

횡령은 밀수나 강제로 기풍을 일으켜 정부의 공신력을 줄이고 외자 투자 의욕도 낮추고 있다.

최근 인도네시아의 반부사업은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지만, 반썩은 인도네시아와 미래에 직면한 어려운 도전이다.


베트남도 결코 외상 눈의 완벽한 투자지: 끊임없이 폭발하는 자발적 파업, 고통팽창률, 노동기능이 있는 노동자 수량 부족 등은 모두 베트남에 투자하는'가로수'다.

베트남 니커화 생산 공장은 거의 매년 크고 작은 파업이 발생한다. 노동자 파업의 이유는 하나뿐이다. 더 높은 임금을 얻기를 희망하는 것이다.

현지 매체들도 이 작업 환경이 열악하고 보수가 싼 공장을 피땀 공장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중국과 경쟁관계가 아니다


올해 글로벌 경기 불황의 환경과 각종 투자 ‘병목 ’의 제한 아래 일부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외국 투자를 유치하는 금액도 후퇴하기 시작했다.

업계 인사들은 중국과 비교하면 세계공장과 거리가 멀다고 본다.


업계 전문가들은 한 완전한'세계공장 '체계를 우선 한 나라가 어떤 특정 분야에서 완전한 산업 사슬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련 분야에서 같은 다양한 산업 사슬이 공동으로 발전해야 한다.

몇 개의 조립 산업 사슬이 서로 지탱하는 국면이 되어야 국내 경제의 안정성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또한 대량의 노동력이 ‘생산자 ’와 ‘소비자 ’의 역할이 필요해 ‘세계공장 ’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있다.


“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와 중국은 경쟁이 아니라 서로 보탬이 아니라 중국이 노동력 밀집형 산업에서 일부 기업을 동남아로 옮길 수 있다. ”

오영승설.

  • 관련 읽기

运动品牌阿迪达斯的营销模式

상장회사
|
2012/10/29 12:01:00
46

중국 운동 브랜드 의 미래 는 이녕 의 진통 과 문제 를 당할 것 이다

상장회사
|
2012/10/29 11:24:00
16

피크 는 ‘ 선 아래 위주, 전기 상업 을 보조 로 하는 전략 을 걸어간다

상장회사
|
2012/10/26 13:07:00
29

서양 브랜드 국내외 이중 표준 기준 수치 분석

상장회사
|
2012/10/26 13:01:00
23

동감 집단은 거액의 자금을 강소 공장에서 건설하고 있다

상장회사
|
2012/10/26 12:57:00
35
다음 문장을 읽다

秋冬季鞋服商场打折面临多重陷阱

随着冬季的临近,我市各大商场进入打折季,有的商场将此前5折折扣甚至降至了3.8折。但打折季中却存在一些“名不符实”的折扣。